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센터소개
센터소개
오시는길
불법스팸
스팸 신고방법
간편신고
불법스팸 간편신고 앱
스팸 신고
스팸신고 처리결과
스팸신고 처리절차 안내
불법스팸 대응방법
이용자 스팸방지 수칙
휴대전화 단말기 스팸차단 기능 안내
서비스 신청·문의
SPF(메일서버등록제)
SPF(메일서버등록제) 소개
SPF 이용
SPF Record 작성 도우미
고객광장
공지사항
자료실
스팸신고 현황
FAQ
문의하기
홈
검색
통합검색
통합검색
검색
검색닫기
전체메뉴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홈
불법스팸
스팸 신고
스팸 신고
공유
새창열림 페이스북
새창열림 트위터
새창열림 블로그
새창열림 카카오스토리
인쇄
스팸이란?
스팸이란 정보통신망을 통해 수신자의 명시적인 사전 동의 없이 일방적으로 전송되는 영리목적의 광고성 정보를 말합니다.
불법스팸이란?
불법스팸이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제 50조부터 제50조의 8의 규정을 위반하여 전송 또는 게시되는 영리목적의 광고성 정보를 말합니다. 불법스팸은 형사 처벌 및 과태료 부과의 대상이 됩니다.
스팸신고 방법
휴대전화 스팸신고 방법
1
간편신고 서비스
휴대폰에서 간단한 버튼 조작만으로 스팸을 신고할 수 있는 무료서비스이며, 신고 시 한국인터넷진흥원 불법스팸대응센터로 신고가 됩니다.
본 홈페이지의 '불법스팸 > 스팸신고 처리결과'에서 신고 내역 및 처리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현재 iOS 및 일부 휴대전화 단말기에서는 간편신고 기능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2
불법스팸 간편신고 앱
휴대전화 음성/문자 스팸을 간편하게 신고하고, 신고 내역 및 처리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앱으로 iOS, 안드로이드 환경에서 모두 이용 가능합니다.
설치 바로가기
이메일 스팸신고 방법
본 홈페이지의 '불법스팸 > 스팸신고 > 이메일 스팸신고' 탭에서 이메일 스팸신고를 접수 할 수 있습니다.
기타(팩스, 게시판 등)
본 홈페이지의 '불법스팸 > 스팸신고' 페이지를를 통해 기타(팩스, 게시판 등) 스팸신고를 접수 할 수 있습니다.
휴대전화 스팸신고 방법
간편신고
불법스팸 간편신고 앱
간편신고 방법 (삼성 휴대전화 단말기 UI 개선 이후)
1
스팸 메시지 확인 화면에서 최상단에 위치한 ‘메시지 신고’ 버튼을 누릅니다.
2
스팸으로 신고할 메시지를 선택 후, 하단에 ‘스팸으로 신고’ 버튼을 클릭합니다.
3
개인정보 수집
·이용
약관 확인 및 동의 버튼을 누릅니다.
※ 최초 1회에 한하여 동의 여부를 확인함, 이후 스팸 및 차단 번호 관리 메뉴에서 동의 철회 가능.
4
‘신고’ 버튼을 누르면 스팸문자가 KISA에 자동 신고 되며, 별도의 요금은 부과되지 않습니다.
- 삼성전자 ONE UI 업데이트 이후
(’23.2.14. ~)
삼성 휴대전화 단말기 대부분이 위와 동일하며 일부 휴대전화에서는 간편신고 기능을 사용 할 수 없습니다.
간편신고 방법 (삼성 휴대전화 단말기 UI 개선 이전)
1
스팸 메시지를 1~2초 정도 꾹 누르면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2
메시지 옵션 메뉴의 ‘메시지 신고’를 선택합니다.
3
스팸으로 신고할 메시지를 선택 후, 하단에 ‘스팸으로 신고’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신고’ 버튼을 누르면 스팸문자가 KISA에 자동 신고 되며, 별도의 요금은 부과되지 않습니다.
- 삼성전자 ONE UI 업데이트 이전 SKT, KT, LGU+ 단말기 대부분이 위와 동일하며 일부 휴대전화에서는 간편신고 기능을 사용 할 수 없습니다.
음성 스팸 신고방법
1
전화 메뉴에서 ‘더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더보기 메뉴의 ‘스팸 번호로 신고’를 선택합니다.
3
스팸으로 신고할 전화 내역을 선택 후, 하단에 ‘스팸 신고’ 버튼을 클릭합니다.
4
‘확인’ 버튼을 누르면 스팸문자가 KISA에 자동 신고 되며, 별도의 요금은 부과되지 않습니다.
- 휴대전화 단말기 대부분이 위와 동일하며 일부 휴대전화에서는 간편신고 기능을 사용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