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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SA(한국인터넷진흥원) 사칭 가상자산 피해환급 피싱 주의 권고
작성자
총관리자
등록일
2025.04.15
KISA(한국인터넷진흥원) 사칭 가상자산 피해환급 피싱 주의 권고
1. 개요
최근 KISA(한국인터넷진흥원)를 사칭하여 금전 탈취를 시도한 사례가 다수 탐지됨
기관 사칭으로 인한 개인정보, 민감정보 유출 및 금전 피해 방지를 위해 사용자 주의 필요
가상자산 환급을 빌미로 개인정보, 신분증 사본, 금전을 요구하는 사례 다수
2. 주요 사기 수법
“KISA 직원”을 사칭하여 가상자산 피해 환급이 가능하다고 접근
‘KISA 보도자료’ 등을 제시하며 신뢰 확보
환급을 받은 것처럼 보이는
가짜 계좌 인증 캡처
를 제시
환급을 위해
가상자산 지갑 개설
요구, 개설 수수료로
100만원
요구
“피해구제 절차” 명목으로
신분증, 여권, 운전면허증 등 민감정보 요구
3. 스미싱 문자 신고 및 확인 방법
카카오톡 대화창 상단 ‘신고’ 버튼 클릭 → 신고 화면 진입 → 메시지 선택 및 사유 입력 → 하단의 ‘신고하기’ 버튼 클릭 → 신고 사유 선택 → 접수하기 버튼 클릭
스마트폰 내 ‘스팸으로 신고’ 기능 이용
보이스피싱통합신고대응센터(counterscam112.go.kr) 통한 신고
카카오톡 ‘보호나라’ 채널의 ‘스미싱 확인서비스’ 이용
4. 스미싱 문자 예방 방법
출처 불분명한 URL은 클릭하지 말고 즉시 삭제
사이트 주소가 정상 URL과 일치하는지 확인
휴대폰 번호, 아이디, 비밀번호 등은 반드시 신뢰된 사이트에만 입력
정부기관 및 금융사는 원격제어앱 설치 요구하지 않음
(정상 앱 포함)
번호 도용 문자 발송 차단
피싱 앱으로 번호가 도용되어 스미싱이 재발송될 수 있음
이동통신사 부가서비스 항목에서
“번호도용문자 차단 서비스” 무료 신청 가능
모바일 결제 피해 확인 및 취소
1. 통신사 고객센터를 통해 모바일 결제 내역 확인
2. 피해 의심 문자 캡처
3. 통신사 고객센터에 신고 후
소액결제확인서 발급
4. 소액결제확인서 지참 후 경찰서 사이버수사대 또는 민원실에 방문 신고
5. 사건사고 사실확인서 발급
6. 필요 서류를 팩스나 이메일로 통신사 제출
7. 통신사 또는 결제대행사에 피해 사실 확인 요청 → 피해보상 요구
악성 앱 삭제
문자에 포함된 링크 클릭만으로는 감염되지 않음
앱 설치 시 감염되므로 다음 절차로 점검
1. 모바일 백신 검사
2. 수동 삭제
3. 서비스센터 방문
공인인증서 폐기 및 재발급
감염된 스마트폰으로 금융서비스 이용 시, 공인인증서와 보안카드는 유출 가능성이 있으므로 반드시 폐기 후 재발급
2차 피해 예방
주소록 정보 유출로 인해 지인에게 스미싱 메시지가 발송될 수 있음
지인에게 피해 사실을 알릴 것
기타 문의
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침해대응센터: 국번없이
118
작성: 국민피해대응단 스미싱대응팀
첨부파일
20250414_KISA_사칭_가상자산_피해환급_피싱_주의_권고.pdf
(다운로드 : 147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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